연일 30도가 넘어가는 날들이 계속되고 있어요. 여름용 원단을 찾아보고 그 특징과 장, 단점을 알고, 이용하여 여름옷을 만들어 시원하게 여름 나기 해요.
1. 시어서커 원단
시어서커의 기원은 주름, 오그라듦을 의미하는 페르시아어로 ‘시루샤카’라 불렸는데 인도에서 힌두어 ‘시어사키’가 되고 영국으로 넘어가 오늘날의 ‘시어서커’가 되었다고 해요.
시어서커는 직물의 짜임을 이루는 가로실과 세로실 중 세로방향 실의 장력, 굵기나 꼬임이 다른 두 종류의 실을 배열하여 가공하면 수축하는 정도의 차이에 의해 오그라든 줄무늬가 생김으로 인해 표면에 오돌토돌한 주름이 생긴 천을 의미해요. 잔물결모양으로 통기성이 좋고 얇고 가벼우며 몸에 감기지 않아요. 원단 특성상 주름이 자연적으로 생기는 원단이라 따로 다림질을 하지 않아도 되고 엠보싱 같은 모양이라 피부에 달라붙지 않아 여름 옷감으로 좋아요. 여름철 의류인 잠옷, 원피스, 셔츠, 자켓 과 이불 등 다방면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이 원단은 열에 약해 서늘한 곳에서 자연 건조하는 것이 좋아요. 세제 또한 중성세제 사용을 추천해요.
2. 리플 원단(지지미 원단)
면, 린넨, 폴리에스테르 등 섬유 표면을 가열 팽윤, 수축 가공하여 만든 방법으로 잔 물결모양의 요철을 만드는 것이 특징인 원단이에요. 리플 원단도 시어서커 원단과 같이 올록볼록 엠보싱이 있으며 통기성이 좋고 몸에 달라붙지 않아 여름 의류, 이불 등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시어서커 원단과 다른 원단이지만 특징, 장점 등 유사점이 많아 같이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아요.
3. 아사 원단
아사 원단은 면을 가공한 60수 원단을 일반적으로 이르는 원단이에요. 처음의 의미는 아마의 실로 짠 얇은 직물이나 가는 실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사용되었으나 지금에 와서는 면 60수 원단을 통칭하는 말로 통해요.
아사 원단은 얇고, 질감이 부드럽고 살에 닿는 촉감이 좋아 침구에 주로 쓰이고 있어요. 아사 원단은 얇은 직물로 비침이 있는데 최근에는 고밀도 아사 원단이 나와 비침이 많이 줄어들었어요. 통풍성과 유연성이 좋으며 자연스럽고 감성적인 실루엣을 연출하기에 적합한 원단이에요. 아사 원단은 침구류, 쿠션, 커튼, 각종 홈패션 소품, 실내복으로 입는 원피스, 블라우스 등으로 사용해요.
4. 거즈 원단
거즈 원단은 독일어의 가제에서 유래된 원단이에요. 무르게 꼰 무명실로 성기게 짜서 표백한 뒤 풀을 먹이지 않고 얇고 성글게 짜인 천을 말해요. 거즈 원단은 부드럽고 수분을 잘 흡수하여 여름철 활용이 좋아요.
특히, 3중 거즈 원단은 땀 흡수성과 통기성이 뛰어나고 천연 소재로 피부 트러블이 없어 아이들 의류나 침구류 등에 많이 쓰여요. 포근하고 사랑스러운 느낌의 소재로 지연스러운 주름이 있는 내추럴한 느낌의 표현에 적합해요. 거즈 원단은 유아용품, 침구류, 속옷, 손수건, 수건, 붕대 등의 의료용으로 많이 쓰여요.
위의 아사 원단과 거즈 원단은 얇기 때문에 세탁기 세탁 시 세탁망에 넣어 찬물세탁 해야 하며 중성세제 사용을 추천해요.
5. 인견 원단
인견은 인조 견이라는 뜻으로, 견직물과 비슷한 질감을 내도록 만들어진 인공섬유예요. 나무나 종이 등의 펄프에서 추출한 순수 천연섬유이며, 재생섬유예요. 인견 원단은 은은한 광택을 내는 가벼운 느낌의 직물로 통풍성도 좋고 냉감이나 까실찹찹한 질감 덕분에 일명 ‘냉장고 섬유’로도 불려요. 얇고 시원한 재질이기에 여름 침구, 잠옷, 블라우스 등을 만드는데 쓰이고 정전기도 거의 일으키지 않아서 다른 의복과 마찰할 일이 많은 속옷에도 잘 어울려요. 습기를 잘 빨아들여 땀이 많이 나는 사람에게 좋고 고온에도 비교적 잘 견디는 원단이에요.
6. 밤부 원단
단어 그대로 대나무 섬유로 대나무 거즈라고도 해요. 거즈 면에 대나무 섬유가 더해져 천연 항균, 항취작용이 있어 아기옷 만드는데 많이 쓰여요. 일반 거즈보다 시원하고 부드러워 피부 자극이 적고, 수분 흡수와 증발이 빨라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는 원단이에요.
밤부 원단은 여름옷, 블랭킷, 수면조끼 등 아기옷, 아기용품에 많이 사용해요.
여러 가지 여름철 옷감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원단들을 알아보았어요. 제가 가지고 있는 원단이 거즈 원단 한 가지밖에 없어 원단을 모두 보여드리지 못해 아쉬움이 남아요. 특성을 잘 살펴 시원한 여름을 준비하세요. 저는 시어서커 원단이나 지지미 원단으로 여름 잠옷을 만들어 보려고 해요. 여름 잠옷을 완성하면 소개할게요~